동탄에 사시는 '동탄러'시라면, 길을 지나다 노란색 공유 전기자전거가 세워진 걸 많이 보셨을 겁니다.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전기자전거인 '카카오바이크'인데요. 첫 이용자라면 동탄에서 40분 무료 이용이 가능합니다. 카카오바이크 무료 이용권 다운로드 방법과 실제 타는 방법, 저의 이용 후기까지 알려드릴게요.
카카오T 앱 설치 후 무료이용 쿠폰 받기
1. '카카오 T' 앱을 설치하고 가입해 주세요
2. 위 앱 이미지에서 표시된 '바이크' 부분을 누르세요
3. 무료이용권 팝업 화면이 뜨면 '자세히 보기'를 누르세요 (동탄 내에 있어야 합니다)
4. 스크롤을 내려 선착순으로 쿠폰 받기를 누르세요 (마케팅 수신 동의가 안 되어 있다면, 해당 버튼을 눌러 먼저 동의해 주세요)
5. 하단에 '5900원 구매하기'를 누르세요 (실제로 결제되지 않습니다)
동탄 카카오바이크 이용방법
1. 카카오 T 앱에서 '바이크' 부분을 누르세요
2. 내 주변 지도에서 이용 가능한 카카오바이크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3. 해당 바이크로 가서 앱 화면을 열고 '대여하기'를 누르세요
4. 카메라가 활성화되면, 내가 이용할 자전거 핸들 중앙부의 큐알코드(QR)를 찍어주세요
5. 이용이 시작되는 알람음이 울리고, 10분씩 총 4번 이용할 수 있습니다
6. 이용이 완료되었으면 카카오 T 앱에서 '반납하기'를 누르고 반납여부를 확인해 주세요 (무료이용 10분 이내 기준)
카카오바이크 전기자전거 타는 방법
자전거 페달을 밟으면 점차 속도가 붙어서 아주 적은 힘만 들여도 자전거가 앞으로 움직입니다. 만약 속도가 많이 붙어 불안하시다면, 일반 자전거와 마찬가지로 핸들 부분의 브레이크를 잡아주세요. 일반 자전거와 타는 방식은 같지만, 나아가는 힘이 덜 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카카오바이크 동탄 이용 후기
공유자전거를 여러 대 이용해 봤는데, 제가 탔던 카카오바이크는 신형이었고 모터가 강한지 가벼운 페달 몇 번만으로도 힘차게 잘 나가서 다루기 쉬웠어요. 여자분들도 타기 수월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간혹 카카오바이크가 너무 급하게 앞으로 튕겨나가는 느낌이 든다는 얘기도 들었는데, 개인차가 있을 것 같아요. 전기자전거에 조금만 익숙해지시면 속도감을 알아서 잘 조절하실 수 있답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체감하기엔 일반 자전거보다 타는 힘이 20~30%밖에 들지 않아 정말 편했습니다.
정차된 상태에서 약간 언덕길을 갈 때는 자전거 자체가 무겁고 모터 힘이 들어가지 않은 상태기 때문에, 자전거를 끌고 약간 올라가 줘야 하는데 조금 힘든 부분도 있어요. 남자분들이라면 수월하실 거고, 여자분들이어도 잠깐만(?) 힘드시면 되니 염려하지 마세요.
다른 공유자전거들은 3회 5분씩 총 15분 무료 혜택을 줘서 이용하다 보면 추가 결제하는 부분이 많았는데, 카카오바이크는 한 달간 총 40분 무료이용 혜택이라 인심이 넉넉해 보여서(?) 추후 무료이용 이후에도 필요할 때 유료로 잘 이용할 것 같아요.
동탄에서 카카오바이크를 무료로 이용하는 방법과 카카오바이크 타는 법, 직접 이용해 본 후기까지 적어봤습니다. 저는 공유자전거를 이용하다가 추후 전기자전거를 구매할 의향이 있어 요즘 시간 내어 알아보고 있답니다. 추후 전기자전거를 구매하게 된다면 구매 후기도 함께 올려드릴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